생각의 흔적

옷장 속의 세계사

 

오랜만에 서평을 쓴다.

그동안 아르바이트에, 논문에, 몸살감기에 나름 바쁜 생활의 연속이었다.

그 와중에 띄엄띄엄이긴 하지만 이 책을 읽었다.

아이가 보았으면 하는 마음에 진즉 사 놓은 책이었지만 책장에서 이리저리 옮겨다니기만 할뿐 아이는 별로 관심이 없는 듯 했다.

전공책은 너무 보기 싫었던 차에 손에 잡히는 바람에 읽게 된 책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옷을 통해 그것에 얽힌 역사를 엄마가 아이에게 들려주는 방식으로 쓰여진 책으로, 무엇보다도 조곤조곤 옆에서 말해주는 듯한 문체가 인상적이었다.

청바지, 비단, 벨벳, 트렌치코트, 스타킹, 비키니 등 흔히 볼 수 있는 주변의 옷을 통해 그와 관련한 역사가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청바지나 비단에 얽힌 이야기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벨벳이나 트렌치코트에 대한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웠다.

특히 아주 가까운 시기 체코슬로바키아의 비폭력혁명과 관련된 벨벳의 이야기는 당시 뉴스에서 보던 내용과 겹쳐지며 아! 이런 것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구소련과 동구권이 몰락하던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의 역사를 벨벳이라는 옷감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역사를 바라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처럼 하나의 커다란 테마를 정하고 거기에서 파생되는 여러 소주제별로 읽기 쉽게 구성한 책은 근래에 보기 드물었던 듯하다.

대개 어린이나 청소년 대상의 역사책은 시대순으로 나열하여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감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은 사물을 통해 그것에 담긴 역사적 이야기를 편하게 들려주고 있어 역사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해준다.

역사가 마냥 어럽고 외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에게 추천한다면 거부감없이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적극 추천할 수 있는 책을 찾은 듯 하여 읽으면서 기분이 좋았다.

'어린이, 청소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과 흙의 아이 변구, 개경에 가다  (0) 2013.02.26
이영서의 '책과 노니는 집'  (0) 2013.01.16